뇌∙척추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NEUROSCIENCE INSTITUTION

HOME 신경과학연구소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

“아픈 사람없이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위해”

척추∙관절∙뇌신경질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학술활동

01 신경과학연구소 소개

  • 01

    뇌, 척추신경분야 국민건강 실현을 위하여 설립된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척추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 척추 시상면 불균형 연구, 한국인 근감소증연구, 그리고 척추손상 치료를 위한 신약개발 실험 참여 등을 통해 뇌, 척추 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02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척추/관절 병원에 맞게 좀더 임상적인 그리고 환자분들을 치료하는데 좀더 집중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에 선행요인이 되는, 어르신들이 연세가 들어가면서 약해지는 근육의 노화로 인해서 관절 문제가 생기는 근감소증에 대한 원인과 예방법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공동연구하고 있으며, 나아가 정부와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의 근감소증에 대한 큰 스케일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02 연구진 소개

  • 이동엽 원장

  • 김병우 원장

  • 나유경 연구원

  • 한국인 척추 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

    “한국인의 노화과정은 한국인을 연구함으로써만 얻을 수 있습니다. 고령사회를 대비한 제반 정책과 우선적으로 필요한 과학기술을 도출하는 데 꼭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이동엽 원장]

  • 한국인 근감소증 연구

    “한국형 근감소증의 정의 및 진단기준을 밝히며 역학연구를 통한 유병율 조사와 함께 근감소증과 척추노화와의 임상적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척추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김병우 원장]

  • 한국인 척추 시상면 불균형 연구

    “고령화 사회와 척추수술 환자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척추 시상면 불균형은 척추질환의 예방과 진단, 치료 그리고 환자의 예후 관리에 있어 반드시 연구가 필요합니다.”

    [김병우 원장]

신경과학연구소의 프로젝트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 교수진과 참포도나무병원 의료진이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03 연구활동

project1

한국인 척추 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 [Korean Longitudinal Study Of Aging Spine]

노화(aging)의 사전적 의미는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생체 구조와 기능이 쇠퇴하는 현상” 입니다.

그러므로 노화에 대한 본질적인 생물학적 기전을 밝히는 연구도 중요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노화되어 가는가를 밝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분석하는 것이 어떠한 노화연구보다도 선행돼야 할 주제입니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이러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른 결과를 얻고 있지만 노화의 특성상 인종, 생활습관, 환경 등 노화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같지 않기 때문에 그 결과를 한국인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인 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는 향후 고령사회에 대비한 제반 정책과 우선적으로 필요한 과학기술을 도출하는 데 긴요하게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 Number of spinal surgeries in the last 5years (HIRA, 2008)

[연세대학교-참포도나무병원간 공동연구]

project2

한국인 근감소증(Sarcopenia) 연구

근감소증이란?

근감소증은 그리스어에서 기원한 muscle을 뜻하는 “sarco”와 감소되어 있다는 뜻의 “penia”가 합성된 단어로서 노화와 연관된 근육량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과거 근육의 감소는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당연한 현상으로만 받아들여 졌으나 최근에는 ‘골다공증’처럼 근감소증 역시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이 아닌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간의 근감소증이 노화와 관련된 근육량 감소만을 지칭하는 용어였다면, 이제는 신체적 비활동, 소모성 질환, 영양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근육량 감소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는 질병으로 인식이 확대 되었습니다.

  • 20대
  • 70대

[MRI] 노화에 따른 근육량 감소

  • 우리 몸의 척추, 관절 등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게 됩니다. 근육이 줄어들게 됨에 따라 척추, 관절질환의 발생시기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와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근감소증의 정의 및 진단기준을 밝히며 역학연구소를 통해 유병율 조사와 함께 근감소증과 척추노화와의 임상적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척추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project3

양자센싱 및 정밀광학을 통한 나노수준의 뇌활동 연구

“물리분야의 정밀한 센서를 이용해서
바이오, 의료, 특히 뇌활동, 뇌신경에 접목시키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본 연구회는 정밀 물리계측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는 양자센싱, 정밀광학 기술을 뇌신경세포연구에 적용하여 정밀 이미징 기술을 구현하고 신경 생물학, 뇌신경의학 전문가들과의 협업 및 공동연구를 통해 뇌신경회로망, 정신질환 기전, 뇌정보처리 이해, 뇌인지 메카니즘 연구 등 다양한 뇌활동 연구를 수행하고자 해부학과와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가 함께 한 연구모임으로 학제간, 산학간 통합 연구 및 교육을 통해 다양한 뇌과학 분야에서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데도 기여할 것입니다.

  • Trapped atoms in solid-state materials:
    Quantum defects
    Quantum defects such as nitrogen-vacancy (NV) centers in diamond are very intriguing quantum systems exhibiting various properties suitable for quantum information and quantum sensing applications. For instance, it has long coherence time even at room temperature(T2 > ms), its spin states can be initalized and be readout optically, its spin and orbital states are very sensitive to local magnetic, electric, strain field as well as temperature. Based on the quantum defects, our research will focus three topics in the field of quantum information and quantum metrology; 1. quantum sensing and imaging on various novel materials ranging from condensed matters to bio- / organic-molecules, 2. hybrid quantum systems between cavity photons, mechanical oscillators and quantum defects, 3. exploring new types of quantum defects.

[고려대학교-참포도나무병원 학제간 공동연구]

우리 뇌에서는 어떤 일을 실행할 때 모든 신경세포가 활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극히 소수의 뉴런 앙상블들만 일을 하기 때문에 비활성화되는 신경세포를 이용하게 되면 물리적 복잡성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광유전학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신경계에 있는 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신경과학에 앞으로 적용시키고자 합니다.

project4

한국인 척추 시상면 불균형의 임상적 의의와 위험인자 발굴을 위한 전향적 다기관 관찰연구

고령화 사회, 이전에 척추수술을 시행한 환자가 점점 증가함에 있어서 척추 시상면 불균형
척추질환의 예방, 진단 및 치료 그리고 환자의 예후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인 척추 시상면 불균형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어 해외 연구결과를 토대로 임상에 적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 인종이나 민족, 생활습관과 주거 환경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국내 연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세대학교 – 참포도나무병원 - 한림대학교, 전남대학교 공동연구]

척추 시상면 불균형이란?

척추의 변형을 전신적인 차원에서 측정하는 것으로 시상면에서 측정했을 때 제7경추의 수선이 천추 위를 지나게 되면 균형상태고 척추 보다 앞을 지나면 양성 시상면 불균형, 뒤를 지나면 음성 시상면 불균형이라고 합니다.

project5

기타 연구관심분야

  • 신약개발
    척추손상 치료를 위한
    신약개발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실험참여
  • 메디컬 엔지니어링
    하자마지 환자를 위한
    착용형 보행로봇 연구
    (wearable walking Robot)
  • 줄기세포를 통한
    척추질환치료법 연구
    척수 및 경수손상 환자
    성체줄기세포 치료 연구
  • 실버세대 건강증진
    다양한 실버세대 공동연구
    아이디어 제안 및
    협력방안 모색

04 연구진 소개

신(新)의료기술을 선도하는 신경과학연구소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더 효과적인 치료법, 더 과학적인 의료시스템을 공유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학술활동에 참여하여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보다 더 과학적이고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참포도나무병원만의 척추, 관절 치료법들이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들과 진료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APSSG 컨퍼런스 2018 (China)

  • ASIA SPINE 2017 (Japan)

  • ASIA SPINE 2016

  • Sagital imbalance 연구 세미나

  • 대한신경외과학회

  • 대한신경통증학회

그 외 학술활동

참포도나무병원, 대한척추골다공증연구회 제5회 학술대회에 가다.
  • 작성자 : 참포도나무병원
  • 작성일 : 2018.04.19 03:28:05
  • 조회수 : 5271

참포도나무병원, 대한척추골다공증연구회 제5회 학술대회에 가다.

| 일시 : 2017년 3월 24일(토)
| 장소 : 강남세브란스병원 3층 대강당
| 주최 : 대한척추골다공증연구회

안녕하세요. 참포도나무병원입니다.
2018년, 첫 학술대회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난 3월 24일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는 대한척추골다공증연구회 주최로 제5회 학술대회 및 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Comprehensive Management for Osteoporotic Fracture로 새롭게 대두되는 골다공증의 약물치료와 골다공증성 척추골절의 수술적 치료방법에 대해서 토의하는 시간으로 마련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발표자로써 본인의 연구분야에 대한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저희 참포도나무병원 신경외과 김병우 원장님은 연자로써, 그 동안 연구한 골다공증에 관한 연구내용을 발표했습니다.


김병우 원장님의 이번 학술대회 발표주제는 “The Role of Quantitative Ultrasound as a Determinant of Bone Health Status”였는데요.



내용을 요약해 보면,
골다공증(Osteoporosis) 진단은 DXA(Dual energy X-ray Asorptiometry) 즉, 정밀한 기계를이용한 “이중 에너지 엑스레이 흡수법”으로 진단을 합니다. 그런데 일부 연구목적으로 해외에서는 초음파를 가지고 골다공증을 진단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연구, 골다공증 진단에 있어 DXA와 초음파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척추신경외과 김병우원장이 발표를 했습니다.


연구 결과 “골다공증 진단에 있어 DXA가 더 우세하고 초음파는 아직까지는 의학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좀 한계가 있다” 는 내용이었습니다.


골다공증이란 나이가 들면서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골다공증(Osteoporosis) 환자 수,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남성보다는 주로 폐경 이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이 뼈의 성장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데 폐경으로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골다공증이 생기기 쉽게 됩니다.

다공증 자체는 아무런 통증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뼛속에서 칼슘이 거의 빠져나가 푸석푸석한 상태가 돼도 모르고 지내는 수가 많습니다. 심지어 척추에 압박골절이 일어나도 의식하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골다공증이 심한 척추는 앉고 서는 등의 가벼운 동작에도 척추에 금이 가면서 조금씩 내려앉는데다 골절이 일어날 때만 좀 심한 요통이 있다가 곧 호전되는 증상을 반복하기 때문입니다. 척추골절(압박골절)이 심하게 진행되거나 고관절이 골절되면 그제야 심한 통증이 뒤따르게 되는데 이 정도까지 진행된 후에는 수술 외에는 통증을 해소할 방법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골다공증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칼로리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를 한다거나 과도한 흡연과 음주를 하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 카페인 음료와 탄산음료를 과다섭취하는 경우에도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급증합니다. 따라서 이처럼 골밀도를 떨어 뜨릴 위험을 최대한 줄이면서 우유 및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해조류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은 주로 척추 혹은 엉덩이 뼈에 나타나는데, 이러한 골다공증성 척추골절은 고령의 환자들의 사망률을 높히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의 적절한 약물치료를 포함한 총체적인 골다공증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저희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척추 골절시 적절한 치료와 약물의 선택, 최선의 관리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등 노인성 질환과 골다공증, 척추질환 등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학회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MRI 무료상담

영상을 올린다.
척추·관절 전문의의 전화를 받는다.
끝!
MRI 올리기

간편상담 신청

상담신청 접수 후 최대한 빠른 업무시간 내에
전화드리겠습니다.

남겨 주신 개인정보는 상담완료 후 3개월 이내 자동 폐기됩니다.
[자세히보기]
참포도나무
카카오톡상담
카카오톡 아이디 : @참포도나무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