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척추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HOME 신경과학연구소
참포도나무병원
“아픈 사람없이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세상을 위해”
-
01
뇌, 척추신경분야 국민건강 실현을 위하여 설립된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척추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 척추 시상면 불균형 연구, 한국인 근감소증연구, 그리고 척추손상 치료를 위한 신약개발 실험 참여 등을 통해 뇌, 척추 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02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척추/관절 병원에 맞게 좀더 임상적인 그리고 환자분들을 치료하는데 좀더 집중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허리디스크와 협착증에 선행요인이 되는, 어르신들이 연세가 들어가면서 약해지는 근육의 노화로 인해서 관절 문제가 생기는 근감소증에 대한 원인과 예방법을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과 공동연구하고 있으며, 나아가 정부와 협업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의 근감소증에 대한 큰 스케일의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
03
더 효과적인 치료법, 더 안전한 치료법, 더 과학적인 의료시스템을 공유하기 위해 정기 학술활동에 참여하여 성공적인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척추 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 [Korean Longitudinal Study Of Aging Spine]
노화(aging)의 사전적 의미는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생체 구조와 기능이 쇠퇴하는 현상” 입니다.
그러므로 노화에 대한 본질적인 생물학적 기전을 밝히는 연구도 중요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노화되어 가는가를 밝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분석하는 것이 어떠한 노화연구보다도 선행돼야 할 주제입니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이러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른 결과를 얻고 있지만 노화의 특성상 인종, 생활습관, 환경 등 노화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같지 않기 때문에 그 결과를 한국인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인 노화에 대한 종적 관찰연구는 향후 고령사회에 대비한 제반 정책과 우선적으로 필요한 과학기술을 도출하는 데 긴요하게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연세대학교-참포도나무병원간 공동연구]
한국인 근감소증(Sarcopenia) 연구
근감소증이란?
근감소증은 그리스어에서 기원한 muscle을 뜻하는 “sarco”와 감소되어 있다는 뜻의 “penia”가 합성된 단어로서 노화와 연관된 근육량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과거 근육의 감소는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당연한 현상으로만 받아들여 졌으나 최근에는 ‘골다공증’처럼 근감소증 역시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이 아닌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간의 근감소증이 노화와 관련된 근육량 감소만을 지칭하는 용어였다면, 이제는 신체적 비활동, 소모성 질환, 영양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근육량 감소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는 질병으로 인식이 확대 되었습니다.
-
[MRI] 노화에 따른 근육량 감소
-
우리 몸의 척추, 관절 등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게 됩니다. 근육이 줄어들게 됨에 따라 척추, 관절질환의 발생시기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외과와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본 연구를 통해 한국형 근감소증의 정의 및 진단기준을 밝히며 역학연구소를 통해 유병율 조사와 함께 근감소증과 척추노화와의 임상적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척추질환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양자센싱 및 정밀광학을 통한 나노수준의 뇌활동 연구
“물리분야의 정밀한 센서를 이용해서
바이오, 의료, 특히 뇌활동, 뇌신경에 접목시키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본 연구회는 정밀 물리계측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는 양자센싱, 정밀광학 기술을 뇌신경세포연구에 적용하여 정밀 이미징 기술을 구현하고 신경 생물학, 뇌신경의학 전문가들과의 협업 및 공동연구를 통해 뇌신경회로망, 정신질환 기전, 뇌정보처리 이해, 뇌인지 메카니즘 연구 등 다양한 뇌활동 연구를 수행하고자 해부학과와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가 함께 한 연구모임으로 학제간, 산학간 통합 연구 및 교육을 통해 다양한 뇌과학 분야에서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데도 기여할 것입니다.
-
Trapped atoms in solid-state materials:
Quantum defects Quantum defects such as nitrogen-vacancy (NV) centers in diamond are very intriguing quantum systems exhibiting various properties suitable for quantum information and quantum sensing applications. For instance, it has long coherence time even at room temperature(T2 > ms), its spin states can be initalized and be readout optically, its spin and orbital states are very sensitive to local magnetic, electric, strain field as well as temperature. Based on the quantum defects, our research will focus three topics in the field of quantum information and quantum metrology; 1. quantum sensing and imaging on various novel materials ranging from condensed matters to bio- / organic-molecules, 2. hybrid quantum systems between cavity photons, mechanical oscillators and quantum defects, 3. exploring new types of quantum defects.
[고려대학교-참포도나무병원 학제간 공동연구]
우리 뇌에서는 어떤 일을 실행할 때 모든 신경세포가 활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극히 소수의 뉴런 앙상블들만 일을 하기 때문에 비활성화되는 신경세포를 이용하게 되면 물리적 복잡성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광유전학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신경계에 있는 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신경과학에 앞으로 적용시키고자 합니다.
한국인 척추 시상면 불균형의 임상적 의의와 위험인자 발굴을 위한 전향적 다기관 관찰연구
고령화 사회, 이전에 척추수술을 시행한 환자가 점점 증가함에 있어서 척추 시상면 불균형은
척추질환의 예방, 진단 및 치료 그리고 환자의 예후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인 척추 시상면 불균형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어 해외 연구결과를 토대로 임상에 적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 인종이나 민족, 생활습관과 주거 환경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요인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국내 연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세대학교 – 참포도나무병원 - 한림대학교, 전남대학교 공동연구]
척추 시상면 불균형이란?
척추의 변형을 전신적인 차원에서 측정하는 것으로 시상면에서 측정했을 때 제7경추의 수선이 천추 위를 지나게 되면 균형상태고 척추 보다 앞을 지나면 양성 시상면 불균형, 뒤를 지나면 음성 시상면 불균형이라고 합니다.
기타 연구관심분야
-
- 신약개발
- 척추손상 치료를 위한
신약개발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실험참여
-
- 메디컬 엔지니어링
- 하자마지 환자를 위한
착용형 보행로봇 연구
(wearable walking Robot)
-
- 줄기세포를 통한
척추질환치료법 연구 - 척수 및 경수손상 환자
성체줄기세포 치료 연구
- 줄기세포를 통한
-
- 실버세대 건강증진
- 다양한 실버세대 공동연구
아이디어 제안 및
협력방안 모색
신(新)의료기술을 선도하는 신경과학연구소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더 효과적인 치료법, 더 과학적인 의료시스템을 공유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학술활동에 참여하여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보다 더 과학적이고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참포도나무병원만의 척추, 관절 치료법들이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들과 진료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APSSG 컨퍼런스 2018 (China)
-
ASIA SPINE 2017 (Japan)
-
ASIA SPINE 2016
-
Sagital imbalance 연구 세미나
-
대한신경외과학회
-
대한신경통증학회
그 외 학술활동
- 작성자 : 참포도나무병원
- 작성일 : 2018.05.11 02:36:43
- 조회수 : 30603
베이징 APSSG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현장속으로
일시 : 2018년 4월 20일~22일
장소 : 중국 베이징 대학교
안녕하세요~ 참포도나무병원입니다. 오늘은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에서 있었던 APSSG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현장을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APSSG 컨퍼런스부터 소개해 드릴텐데요.
Asian Pacific Spine Study Group은 우리말로 아시아 태평양 척추 국제 연구회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국, 일본, 미국, 대만, 홍콩,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서 참여하는 척추 국제 연구회인데요.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 제안서를 검토하는 모임입니다.
이번 APSSG 컨퍼런스에서는 특별히 한, 중,일,홍콩 공동연구 proposal 제목을 요청 받았는데요. 저희 병원은 이곳에 특별히 초청이 되어서 연세대학교와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이 주축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척추 코호트 연구인, 근감소증 연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왔습니다.
위 스케줄에 보시면 오프닝 첫 발표로 저희 참포도나무병원 이동엽/김병우 원장님의 근감소증 연구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근감소증이란?
근감소증은 노화와 연관된 근육량의 감소와 기능저하를 의미합니다. 과거 근육의 감소는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당연한 현상으로만 받아들여 졌으나 최근에는 ‘골다공증’처럼 근감소증 역시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이 아닌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질병으로 분류되지 않았던 ‘근감소증’이 질병분류코드에 등재되는 등 현재 해외 각지에서는 ‘근감소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근감소증’은 인종이나 민족, 식습관, 주거환경 등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해외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국내에 적용할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고령화로 인한 노인 의료수요의 급증으로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노인성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는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근감소증’에 대한 연구활동이 부족한 실정으로 앞으로의 ‘한국인 근감소증’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근감소증 연구에 있어 리딩 그룹인, 참포도나무병원-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같이 근감소증에 관한 코호트 연구를 공동으로 연구해 보자는 제안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 베이징 4개 대학 척추 심포지움(International Spine Symposium of Four Universities)을 소개합니다.
매년 연세대학교와 일본의 Keio대학교, 중국의 베이징대학교, 미국 UCSF(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4개 대학 척추 의료진(신경외과, 정형외과)들이 모여서 Research proposal을 제안하고 논의하는 학문 교류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올해는 중국 베이징대학교(주최 : 베이징의대 4병원인 Jishuitan 병원)에서 심포지움이 개최 되었습니다.
이곳에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이 참석한 이유는?
저희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연세대학교와 공동으로 다양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에 일환으로 연세대학교와 함께 이동엽 병원장님과 김병우 원장님이 참석해 그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신경외과 전문의들이, 일본과 중국에서는 정형외과 그리고 미국은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전문의들이 반반씩 4개 대학 심포지움에 참석하고 있는데요. 매년 4개 국을 돌아가면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일본 Keio대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한국, 미국, 다시 베이징 순으로 돌아가면서 개최되는 매우 수준 높은 신설 학회입니다. 왜냐하면 여기 오신 선생님들 모두가 세계적인 척추 선두주자, 그리고 석학들이 모이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은 이곳에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3년간 국책과제로 진행 중인 “한국인 시상면 불균형 연구(Korean sagittal imbalance cohort study: Socioeconomic and genetic background in adult sagittal imbalance.)”에 대한 1차 년도 단면 결과와 유전체 분석에 대한 개요를 발표하였습니다.
‘시상면 불균형’이란, 일명 ‘허리가 점점 앞으로 숙여지는’ 척추변형 모양을 말합니다. 시상면 불균형은 어르신들, 농촌에서 거주하는 어르신들, 허리를 숙이는 일이 잦은 분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베이징에서 열린 APSSG 컨퍼런스 및 4개 대학 국제 척추 심포지움, 두개의 학회에서 발표를 이어가며 바쁜 주말 일정을 보내고 돌아왔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은 “근감소증”과 “시상면 불균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발표를 통해 더 나은 의료서비스 구축은 물론 최신지견을 공유함으로써 다가오는 100세 시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회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는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