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을 바탕으로 한 원숙한 치료
참포도나무병원이 추구하는 길입니다.
HOME 참포도나무소개 병원소식
- 공지사항
- 작성자 : 참포도나무병원
- 작성일 : 2017.12.22 11:55:24
참포도나무병원 통증의학과
김수진원장님의 ‘글루타치온의
이해’
| 일시 : 2017년 12월 14일(목)
| 장소 : 참포도나무병원 8층 포도원 아침컨퍼런스
| 주제 : 글루타치온의 이해
| 발표 : 통증의학과 김수진원장님
안녕하세요.
참포도나무병원입니다.
참포도나무병원 본관 8층에서는 매일 아침 컨퍼런스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컨퍼런스를 통해서 그리고 매일매일의 진료를 통해서도 체계적인 전문협진을 통해 환자분의 정확한 통증의 원인과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체 의료진이 함께하는 컨퍼런스를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로 환자분의 치료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침 컨퍼런스 시간에는,
“글루타치온의 이해” 란 주제로 주제로 통증의학과 김수진 원장님의 발표시간이 있었습니다. 그 발표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은 미백주사 또는 비욘세 주사로 대중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물질인데요.
우리 몸은 여러 가지 항산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시스템이 있어야 에너지도 생성하게 되고, 프리라디칼(활성산소)을 없애주어 세포손상을 막고, 몸의 단백변성이라든가 유전자 변형도 막아주고, 필요한 단백질들은 만들어내는 등의 우리 몸 안의 여러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항산화 시스템은 비타민E, 유비퀴놀(코엔자임 큐텐), 비타민C, 글루타치온,띠오레독신, 그리고 신데렐라 주사로 이름을 알렸던 알파 라이포익 액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글루타치온은 글루타메이트, 시스테인, 글라이신, 이렇게 세개의 아미노 액시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환원형과 산화형이 있는데요. 환원형이 몸에서 항산화 역할을 한 후, 산화형으로 바뀝니다. 글루타치온 환원형은 DNA, RNA, 단백질 항산화 보호를 해주고, 코엔자임 기능이 되게 하고 해독작용을 해냅니다.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에서는 환원형이 산화형보다 10배에서 100배정도 많고, 산화스트레스가 많아 지는 상황(음식, 환경, 질병, 노화등)에서는 산화형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하게 됩니다.
l 면역기능의 강화, 발암물질의 제거, 독성물질의 제거, 항산화성 세포 보호, 이온화된 방사능으로 부터 보호, DNA합성과 복구, 단백질 합성, 아미노산 이동 등
그렇다면 이 글루타치온은 어디에 존재하는 걸까요?
한마디로 말하면 유비쿼터스, 어디든지 존재합니다. 장기별로 보면 간에 가장 많고, 신장, 비장, 소장, 브레인, pancreas(이자), 허파, 심장, 근육 순으로 존재합니다. 이중 브레인을 잠시 살펴보자면 브레인 내에서는 콜텍스에 가장 많고, 다음 소뇌, 히포캠푸스(해마), 스트리아툼(선조체), 가장 적은 부위가 파킨슨과 관련된 부위인 섭스텐시아 나이그라(중뇌의 흑질) 입니다.
이렇게 글루타치온은 온몸에 모든 장기에 분포하므로 글루타치온의 결핍은 암과 노화, 심혈관 질환, 당뇨, 신장질환, 감기, 폐렴,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등 거의 모든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계에서 결핍이 되면 알츠하이머나 파킨슨 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글루타치온의 효과는?
글루타치온을 외부에서 직접 보충을 해준다면 기력이 생기고, 노화과정을 지연시키고, 근골격계의 불편감을 감소시키며, 면역 작용을 개선시키고, 간 해독작용이 좋아지고, 집중력을 높이고 정신을 맑게 하며, 피부가 좋아지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l 글루타치온과 피부색소
멜라닌은 짙은 색소인 유멜라닌과 밝은 색소인 페오멜라닌이 있는데, 글루타치온은
페오멜라닌의 합성을 촉진시키고 상대적으로 유멜라닌의 합성을 떨어뜨려 피부색소
침착을 줄이고 안색을 밝게 할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경구용 제품보다 주사제가 더 효과적인데요. 글루타치온의 용량 및 용법에 관한 설명을 끝으로 오늘 컨퍼런스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김수진 원장님의 강의를 통해 글루타치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봤는데요. 아침 컨퍼런스 시간을 통해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각 과에서 좀 더 나은 치료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서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은 “참포도나무병원 신경과학연구소”를 통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골다공증 및 근감소증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인데요. 이를 통해 어르신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인 척추 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 치료의 가이드 라인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